여전히 컴퓨터 앞에서 두 손가락으로 열심히 타자를 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제는 그러지 마세요. 모든 손가락을 이용하여 빠르게 타자 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무료 사이트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각 키마다 사용해야 하는 올바른 손가락 위치가 정해져 있다는 거 아셨나요?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면 나중에 고생 안 해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자판연습 제대로 진행하기.
한글을 입력하든 영어를 입력하든 위와 같이 자판연습을 할 때 손가락 표시가 되어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합니다. 위 그림을 보면 "ㅔ"라는 키를 입력할 때 오른쪽 손가락을 이용하라는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이런 식으로 각 버튼에 맞는 손가락으로 버튼을 입력하면서 자리를 익히면 됩니다.
제가 가끔씩 타자를 치거나 익히고 싶을 떄 이용하는 무료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타닥타닥" 인데요. 이곳에서는 컴퓨터 자판연습을 시작으로 단어와 문장을 가지고 하는 타자를 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사이트가 좋은 점을 하나 더 꼽아보자면 로그인 없이 바로 자판연습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사이트에 접속하면 메뉴에 있는 한글 또는 영어 자판연습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기본자리, 왼손윗글쇠, 검지글쇠, 오른손윗글쇠, 왼손밑글쇠, 윗글쇠 나머지 이렇게 자판연습을 구역별로 나눠서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럼 컴퓨터 자판연습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면에 나타난 문자를 누르면 되는데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각 버튼에 맞는 손가락으로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키보드 이미지에서 오른편에 보면 영어 대문자와 소문자를 익힐 수 있도록 해주는 버튼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자주 이용해보면 영어를 사용해야 할 때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 자판연습을 할 때에는 영어도 함께 익혀야 합니다.
어느 정도 자판을 익혔다면 그 다음으로 할 것은 타자연습입니다. 단어부터 시작하면 되는데요. 단어를 입력할 때마다 좌측에 타자속도와 정확도가 표시가 됩니다. 여기에서 속도보다는 정확도를 100%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컴퓨터로 학교 레포트를 쓰거나 회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할 때 오타를 내는 일이 생기는데요. 처음 타자연습을 진행할 때부터 정확히 입력하는 버릇을 기른다면 나중에 오타 문제를 겪을 일을 쉽게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어로 충분히 타자연습을 했다면 이번에는 문장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이 때에도 똑같이 정확도를 100%로 꼭 유지해주세요. 타자속도는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정확도가 낮은 상태에서 속도를 높여봤자 자주 오타를 내기 때문에 그거 고치느라 결과적으로 타자속도가 매우 낮은 셈이 되어 버립니다. 이점에 유의하여 진행하면 됩니다.